니일(Neill)의 교육사상에서 자율의 개념
I.들어가는 글
자율은 교육의 목적 또는 이상으로서 자유주의 교육철학자들에 의해서 추구되었으며,특히 진보적 교육이상들이 교육계에 회자되던 1960년, '70년대 초반에 널리 확산되었다.자율의 개념은 자기지시(self-direction), 자기동기화(self-motivahon)등의 개념들
자율의 의미에 관한 논의들과 비교할 때 상이한 성격을 갖고 있다. 기존의 자율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면, Gibbs의 경우, 자율은 외부의 권위와 자기자신의 것이 아닌 원칙들에의 종속을 의미하는 타율(heteronomy)과 동시에 내재적인 지배의 원리의 부재를 의미하는 아노미(anomie)와는 상반개념으로 간주되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교육의 실제 결과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애초에 섬머힐 학교의 교육 목표는 천재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명문학교출신들 보다 눈에 띄지는 않지만 창의적 인물은 다수 배출해냈다는 것이 학교 설립자 니일의 견해이다. 훌륭한 미술가, 우수한 음악가, 작가, 가구 설계, 배우, 과학자 등
자율적인 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제시한다. 자유가 그 전제 조건이며, 다양한 삶의 내용의 자발적 선택에 기초한 자기실현의 과정이 자유의 내용이라는 것이다.
❷ 자 유
Neill의 교육목표는 자기 결정을 할 수 있는 인간, 곧 자유인, 삶을 사랑하는 인간, 행복한 인간의 교육에 있다. 그 사상의 본
청교도 규범은 주로 구약성서에서 근거한 것이지만 금욕적인 규범과 더불어 체면이 또한 강조되었다. 여기에서 지나친 ‘인습존중’현상이 생겨나게 되어 외양만의 형식적인 순응이 강조되었다.
Neill의 가정은 위와 같은 빅토리아시대 중산계급의 전형이었다. Neill의 조부는 오랫동안 탄광에
교육과는 패러다임을 달리하는 실험적인 학교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처럼 국내외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안교육의 이념 또는 철학적 근거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논의가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그 결과 대안교육의 개념
교육론에서 도덕적 공동체를 중시하는 이론과 일맥상통함을 발견할 수 있다.
● 현대적 시사점
그의 교육론에서는 인간의 응답으로서의 책임이라는 인간이해가 강조되고 있다.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독자적인 삶의 체험을 토대로 하여 19세기의 유럽 철학사상에 획기적인 실존사상을 정립하였
Ⅰ. 인간주의 이론의 개념
인간주의란?
원래 중세의 기독교 체제에 의해 고갈되었던 인간성을 다시 찾으려 했던 휴머니즘의 역어였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소외현상을 극복하자는 적극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인간주의 교육
현대적 휴머니즘에 입각한, 인격을 일깨워주는 교육, 특히 현
교육철학과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으로 나눠볼 수 있다.
ⅰ. 일반적인 인식론
교육에 관한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관점이나 견해를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교육철학이라고 말할 때 의미하는 바이며 이러한 일반적인 인식론에 의하면 교육철학은 ‘교육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